• 센터소개
  • 아이의 감정을 읽어주는 방법 > 상담&치료
  • 041-522-1125
    평일 10시~19시
    이메일: parayeast@hanmail.net
상담&치료

아이의 감정을 읽어주는 방법

본문

1. 감정코칭 1단계 : 아이의 감정 인식하기

 

아이가 감정을 보일 때 즉각 아이의 감정을 포착해서 " 우리 00가 지금 기분이 좋구나" 라고 말해주는 것이 진정한 감정코칭의 1단계입니다.

 

2. 감정코칭 2단계 : 감정적 순간을 좋은 기회로 삼기

 

아이가 화를 내거나 격하게 울음을 보이는 감정적 순간은 아이의 감정을 읽어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됨으로 아이와 친밀한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 여기시고 아이가 감정을 보이는 순간 놓치지 말고 아이 성장의 중요한 기회로 삼아보세요.

 

3. 감정코칭 3단계 : 아이의 감정 공감하고 경청하기

 

이 단계는 실제적으로 아이와 대화하는 단계로 감정코칭의 핵심인 '공감'을 해주는 단계입니다.

'엄마는 너가 말하지 않아도 너의 마음을 다 알고 있어' 라는 식의 태도보다는 아이가 구체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. 엄마 아빠의 도움으로 아이가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

 

4. 감정코칭 4단계 : 아이가 감정 표현하도록 도와주기

 

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명확한 말로 명명하기 어려워 할 수 있으니 부모님께서 아이가 말한 상황과 감정을 리텔링해주시고 부모님의 이야기를 들으며 아이로 하여금 자신의 상황을 객관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해주세요. 아이가 감정을 표현했다면 감정에 대처하는 방법을 더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.

 

5. 감정코칭 5단계 : 아이 스스로 문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

 

마지막 단계로 아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어야 합니다.

아이로 하여금 '감정'이 잘못된 것이 아니라 '잘못된 상황'이 문제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도록 해주시고 이 때 아이가 무엇을 원하는지 스스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. 그래야 그에 따른 해결책도 나오기 마련이며 아이가 생각해 낸 해결책들 중에서 어떤 방법으로 접근할 것인지는 아이의 몫으로 남겨두어야 합니다.

이때 한가지 주의 할 것은 아이의 선택이 효과가 없는 것이라 할지라도 가르치거나 비난하려 하기 보다는  아이로 하여금 스스로 분석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 되도록 해주어야 합니다.

상호명: 이담언어심리센터   |  대표자: 박혜연  |  사업자등록번호: 814-90-00341
주   소: 충남 천안시 서북구 한들2로 8, 3층 302호(백석동, 정석프라자2)
대표전화: 041-522-1125 / E-mail: parayeast@hanmail.net 
COPYRIGHT(C) 2017 www.e-dam.kr ALL RIGHT RESERVED.